| '2022 수능, EBS 연계율 낮춘다' |
| 학생부 교사추천서 폐지, 평가기준 공개 추진 |
<대학저널 최창식 기자 2018.07.16>
현재 중3 학생이 대상인 2022학년도 대입부터 대학별 적성고사와 학생부종합전형 교사추천서가 폐지되고 대학별 학종 평가기준을 공개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또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수능-EBS 연계율'을 50%로 낮추는 방안이 추진될 전망이다.
교육부는 13일 6차 대입정책포럼을 열어 이 같은 방안을 논의했다. 이 포럼은 앞서 국가교육회의가 대입제도개편 공론화 범위에서 뺀 과제를 논의하는 자리다.
발제를 맡은 강기수 동아대 교수는 “EBS 연계율을 50%로 축소하고 과목 특성에 맞춰 간접연계 방식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강 교수는 다만 “다른 문제집을 이용한 문제풀이 수업이 우려돼 수능-EBS 연계정책을 폐지하는 것은 실익이 적다”면서 “고교수업 변화와 연계율 축소가 동시에 적용되면 고교교육 정상화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수능-EBS 연계정책은 사교육비 경감대책의 하나로 2005학년도 수능 때 도입됐으며 2011학년도부터 연계율이 70%로 고정됐다. EBS 교재 속 지문과 주제·소재가 비슷한 지문을 다른 교재에서 가져오는 간접연계는 2016학년도부터 시작됐다.
박찬호 계명대 교수는 “국가가 주도하는 수능을 특정 교재와 연계해 출제하는 것은 한시 조처”라며 “연계율 하향과 간접연계로 전환뿐 아니라 수능에서 EBS 교재라는 족쇄를 풀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적성고사라는 명목으로 시행되는 대학별 객관식 지필고사에 대해 강 교수는 폐지를 제안했다. 단, 그는 적성고사 폐지 시 수시모집 학생부교과·논술전형과 정시모집 수능중심전형이 확대할 것으로 내다봤다.
강 교수는 구술고사(면접)에 대해선 '학교생활기록부 내용 확인 차원 외 제시문 기반 구술고사 폐지'와 '제시문 기반 구술고사를 지양하되 불가피하면 선행학습교육법에 따라 고교 교육과정 범위에서 출제'라는 2가지 안을 제시했다.
학종 교사추천서는 “학생에 대한 교사의견은 학생부에서 확인할 수 있다”며 폐지를, 자기소개서는 “폐지 반대 의견이 상당하다는 국가교육회의 부대 의견과 최근 정책 숙려를 거쳐 학생부 기재사항이 간소화됐다”며 대폭 손질을 각각 주장했다.
자소서 개선방안으로는 ‘개조식 사실 기록 중심 500~800자’로 분량을 줄이고 대필·허위작성 확인 시 탈락시키거나 입학 취소하는 안을 내놨다.
강 교수는 학종 공정성 강화 차원에서 대학 재정지원사업과 연계해 평가 기준을 공개하고 변호사 등 외부인사가 참여하는 공정성 위원회를 꾸리는 안도 제시했다.
평가 기준을 공개하면 투명성이 높아지고 수험생들 준비도 수월해지지만 각 대학에 맞춘 '맞춤형 사교육'이 등장할 가능성도 생긴다.그는 대입 전형별 신입생 고교유형·출신지 공개, 학종 평가 시 다수 입학사정관 참여 의무화 등도 제안했다.
교육부는 포럼 논의 내용을 바탕으로 온·오프라인 의견수렴을 거쳐 내달 2022학년도 대입개편방안을 확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공론화 ‘미포함’ 대입과제 검토안 발표… 자소서 글자수↓·EBS 연계율은 50%로
<에듀동아 김지연기자 2018.07.13>

오늘(13일) 2022학년도 대입 개편 중 국가교육회의 공론화에 포함되지 않은 과제들을 논의하는 ‘제6차 대입정책포럼’이 개최됐다. 대입정책포럼에서 발표된 대입과제 검토안에는 △자기소개서 개선방안 △면접 개선방안 △수능-EBS 교재 연계율 조정 등의 내용이 담겼다.
이는 앞서 국가교육회의가 공론화 의제를 설정하고, 공론화 의제에 포함되지 않는 내용을 다시 교육부의 몫으로 넘긴 데 따른 것. 이에 대한 후속조치로 교육부는 “대국민 공론화 미포함 안건에 대해서도 전문가 및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해 검토안을 내놓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교육부는 대입정책포럼의 논의 내용과 국가교육회의의 숙의 공론화 내용을 바탕으로 종합적인 대입 개편안을 내달까지 마련할 계획이다.
발표된 검토안에 따르면 먼저 자기소개서는 ‘대폭’ 개선될 가능성이 커졌다. 문항당 1000∼1500자 서술형 에세이에서 문항당 500∼800자로 사실 기록 중심 개조식으로 개선하는 안이 제기되면서다. 대필이나 허위작성이 확인되면 의무적 탈락과 입학 취소 조치를 취하는 방향도 논의됐다. 이 경우 학생 부담은 상당히 완화된다. 단, 대입에서 자기소개서가 차지하는 비중은 줄어들 수 있다.
면접에 대해서는 학생부 기반 맞춤형 면접을 시행하고 제시문 기반 구술시험은 폐지한다는 1안과, 학생부 맞춤형 면접을 원칙으로 하되 제시문 기반의 구술시험은 가능한 지양하고 부득이한 경우 고교 교육과정 범위와 수준 내에서만 출제하자는 2안이 제시됐다. 1안이 시행되면 학생들의 부담 완화에는 상당한 도움이 되겠지만 2안은 지금과 크게 다르지 않을 전망이다.
고교 교육과정 파행의 주범으로 꼽혔던 ‘EBS 교재 연계’ 문제는 현행 70% 연계에서 50%로 축소하고 간접연계로 전환하는 방안이 거론됐다. 하지만 여전히 EBS 교재는 중요한 수능 준비 교재일 것이며, 50%라는 비중도 결코 무시할 수 없어 EBS 중심의 수능 학습 기조는 유지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예측했다.
자기소개서에서 작성해야하는 글자수가 줄고, 구술시험도 폐지되면 학생들의 부담은 이전보다 크게 줄어들 가능성이 크다. 이영덕 대성학력개발연구소장은 “전체적으로 학생의 부담을 완화하는 방향”이라고 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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