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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 1,2 여름방학 학생부종합전형 대비방안

• 글쓴이: 매직램프  
• 작성일: 2018-07-31  
• 조회: 2,518

고 1,2 여름방학 학생부종합전형 대비방안

<EBSi 2018.7.23 기사>


오산고등학교 박정준 선생님


1. 독서를 통한 학생부종합전형 대비

고1, 2 학생들이 여름방학에 대입을 위해 준비할 수 있는 것들은 무엇일까? 여름방학은 내신 준비 부담이 없고, 2학기 과목에 대한 약간의 선행 학습이나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준비하더라도 시간적인 여유가 충분하게 있다. 따라서 여름방학은 학생부종합전형을 대비할 수 있는 시간으로 활용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여름방학에 학생부종합전형을 대비할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우선, 독서이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 독서는 학생부의 독서활동상황 이외에도 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진로 활동,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등 다양한 영역에 기재된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기본적으로 학교생활에 충실하면서도 심화된 진로 성숙도와 학업 역량을 갖춘 인재를 선발하고자 한다. 대학마다 평가의 요소와 방법에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학업 역량, 전공 적합성, 발전 가능성, 인성과 같이 학생부종합전형에서 평가하고자 하는 요소들은 모두 독서를 통해 전공과 관련한 다양한 지식을 깊이 있게 탐구하는 것으로 충분히 준비가 가능하다. 따라서 독서는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준비라 할 수 있다.



1) 진로 독서를 위한 도서 탐색 방법

진로 독서를 위해 도서를 탐색하고자 해도 막상 어떤 책을 읽어야 할지 모르겠다고 말하는 학생들이 생각보다 많은 것이 사실이다.


① 대학 홈페이지 탐방
자신의 진로와 관련하여 도서를 탐색할 때 가장 먼저 할 수 있는 것은 대학 홈페이지 탐방이다. 대학 입학처 홈페이지에는 학생부종합전형과 관련된 안내 자료, 학과 소개 자료 등이 자세하게 소개 되어 있다. 또한 대학에 따라서는 학과별로 추천도서를 안내하고 있기도 하다. 따라서 우선 자신이 진학하기를 희망하고 있는 대학과 학과 홈페이지 등을 통해 교육과정, 교과목 등을 익히고 이러한 것들을 키워드로 삼아 인터넷 서점을 통해 도서를 탐색해 볼 수 있다.


② 학과명과 추천도서 검색
대학 홈페이지 탐방과 더불어 포털 사이트에서 학과명과 추천도서를 검색해보는 것도 필요하다.

검색 예시: ‘국어국문학과 추천도서’, ‘기계공학과 추천도서’, ‘대학별 추천도서’,
   ‘문화체육관광부 우수도서’, ‘과학창의재단 우수 과학도서’ 등

으로 검색하면 전공과 관련된 추천도서들을 스스로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③ 교과서 속 키워드를 통한 도서 탐색
마지막으로 도서를 탐색하는 방법은 교과서의 내용에서 키워드를 추출하거나 교과서 색인을 이용하는 것이다. 모든 독서 활동은 결국 배운 교과 내용을 심화시키는 것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가장 좋다. 따라서 자신의 진로 희망 분야에 해당하는 교과에서 1학기 때 배운 내용들을 점검하고, 여기에서 키워드를 뽑아 도서를 탐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다.



2) 진로 독서를 위한 읽기 방법

진로 독서는 자신이 어떤 분야에 관심이 있는지를 보여주면서 동시에 진로 분야에 대한 배경지식이 심화되는 과정을 보여주어야 한다. 이에 가장 적합한 독서 방법이 바로 ‘엮어 읽기’‘깊이 읽기’이다.


① 엮어 읽기
‘엮어 읽기’는 책을 읽으면서 생긴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그 책과 관련된 다른 책을 읽거나,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다른 책을 읽으며 내용을 확장해가는 독서 방법이다. ‘엮어 읽기’를 위해서는 책을 읽으면서 책에 나오는 참고문헌 목록을 잘 살펴볼 필요가 있다. 최근에 인터넷 서점에서는 ‘이 책을 구매한 사람들이 선택한 다른 책’들의 목록도 쉽게 볼 수 있는데, 이러한 것들을 활용하는 것도 ‘엮어 읽기’의 방법이 될 수 있다.


② 깊이 읽기
‘깊이 읽기’는 책을 읽으면서 나오는 어려운 개념이나 의문이 생기는 점들을 조사하면서 의미를 깊이 있게 파고드는 독서 방법이다. 전공도서의 경우에는 어려운 말들이 많은데, 모르는 것들이 생겼을 때 그냥 넘어가느냐와 일일이 내용을 확인하고 가느냐는 배경지식의 심화도에 큰 차이가 있다.

보통 1, 2학년 때에는 ‘엮어 읽기’를 통해 넓게 범위를 확장하면서 읽고, 3학년 때에는 ‘깊이 읽기’를 통해 자신의 희망 전공 분야에 대한 배경지식을 심화시키며 읽는 것이 좋다.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을 것이다.



   <학년별 독서 로드 맵>



2. 독서기반 주제별 탐구 보고서 작성하기

독서는 토론과 글쓰기로 이루어지는 것이 가장 좋다. 따라서 여름방학에 읽은 책을 독서활동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추가 자료조사를 하거나 같은 주제의 TED나 MOOC 강의를 듣고, 주제별 탐구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으로 마무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학교생활기록부의 독서활동 상황에는 도서명과 저자명만을 입력할 수 있다. 하지만 이를 보고서 작성으로 확장하여 학급의 친구들과 함께 한다면 자율활동 특기사항에, 동아리 활동을 통해 했다면 독서활동 특기사항에, 혼자 했다면 진로활동 특기사항에 기록할 수 있다.


1) TED 활용

 TED 활용 예시 이미지


주제별 탐구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해 추가 자료조사를 할 때에는 읽은 책에서 키워드를 뽑고, 인터넷 검색 등을 통해 주제와 관련한 다양한 내용을 심화·확장하는 것이 필요하다. TED 강의를 들을 때에는 독서한 내용에서 키워드를 뽑고,주제로 TED 강연을 듣고 난 후, 이를 종합하여 보고서를 작성하면 된다. 주제별로 필요한 TED 강연을 듣기 위해서는 TED.COM에 들어가 Watch메뉴의 Ted Talks에 들어가면 된다. 여기에 들어가면 카테고리별로 강연이 정리되어 있어 자신의 진로전공 분야에 따라 강연을 들을 수 있다. 또한 영어로 강연을 듣기 어려운 학생들은 언어를 한국어로 설정하여 관련 영상을 볼 수 있다.



2) MOOC 활용

MOOC 활용 예시 이미지


독서활동을 기반으로 MOOC 강연을 듣고 주제별 탐구 보고서를 작성할 수도 있다. MOOC 강연은 KMOOC.KR이나 KOCW.NET에 들어가 카테고리별로 검색을 하거나 독서 키워드를 입력하여 들을 수 있다. 최근 MOOC 사이트에는 강연뿐만 아니라 강연과 관련된 강의록, 논문 등도 함께 볼 수 있으므로 이를 함께 활용하면 더욱 좋다.



3) 신문 활용

단행본 도서를 읽고, 해당 분야의 가장 최신 이슈나 연구 현황, 법과 제도 등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다면 신문기사를 활용하여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신문을 활용하여 주제별 탐구 보고서를 쓸 때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을 활용할 수 있다. 

한국언론진흥재단 홈페이지 예시 이미지


메뉴 상단에 빅카인즈에 들어가 주제어를 검색하면, 모든 언론사의 기사들을 한번에 볼 수 있다. 또한 검색 후 하단의 관계도 분석 메뉴에 들어가면, 키워드와 관련된 여러 내용들을 빅데이터로 만들어 보여주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여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4) 논문 활용

단행본 도서를 읽고, 관심 있는 분야나 내용이 있을 경우, 논문 읽기를 통해 이를 심화·확장시킬 수 있다. 추가적으로 논문을 읽으면서 보고서를 작성할 때는 RISS.KR이나 DBPIA에 접속하여 키워드를 입력하여 논문을 읽을 수 있다. 논문은 생각보다 내용이 어렵지 않을 뿐만 아니라 선행 연구나 결론 등이 잘 정리되어 있어 단행본보다 핵심 내용을 파악하는 것이 오히려 쉬운 경우가 많다.

또한 자신이 연구하여 작성한 논문은 학생부에 기재하기 어렵지만, 독서활동상황에 읽은 논문제목과 저자는 입력할 수 있다. 2~3권의 단행본 도서를 읽고, 관련된 논문을 4~5편 읽어 독서활동상황에 체계적으로 정리하면, 학생의 진로희망분야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드러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관련 분야의 배경지식을 심화·확장해가는 모습을 구체적으로 드러낼 수 있다. 이렇게 작성한 주제별 탐구보고서는 학생부의 다양한 영역에 기록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작성한 주제별 탐구보고서의 근거가 독서활동상황의 단행본과 논문 읽기가 되어 다양하게 기재되기 때문에 >학생부의 각 영역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기재된다는 장점도 있다.



<고1, 2학생들을 위한 여름방학 대입 대비 방안 Tip>

  • 1. 교과서, 인터넷 등을 활용하여 관심 분야 정하기
  • 2. 전공 도서 읽기
  • 3. 독서 기반 주제별 탐구보고서 쓰기
    • 1) TED 활용 주제별 탐구보고서
    • 2) MOOC 활용 주제별 탐구보고서
    • 3) 신문 활용 주제별 탐구보고서
    • 4) 논문 활용 주제별 탐구보고서


이처럼 여름방학에는 독서기반 주제별 탐구보고서를 쓰는 것으로 학기를 마무리하는 것이 대입을 대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개인적으로 탐구보고서를 작성하여 진로활동 특기사항과 독서활동상황에 들어갈 내용을 마무리하는 것도 좋지만, 친구들과 함께 하는 활동을 통해 자율활동, 진로활동, 동아리활동 등 학생부의 여러 항목에 활동내용이 기입될 수 있도록 활동을 계획하는 것이 더욱 좋을 것이다.



5) 주의해야 할 점

마지막으로 이러한 활동을 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담임 선생님, 교과 담당 선생님, 동아리 담당 선생님에게 활동을 미리 점검받거나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다. 활동계획을 미리 알려 학생부에 기입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직접 해보면 알 수 있겠지만 이런 방식의 주제별 탐구보고서는 방학 중에 여러 개 작성하는 것도 가능하다.

 학기별로 1∼2개의 주제별 탐구보고서를 3학년 1학기까지 작성하는 것만으로도 학생부종합전형을 충분히 준비할 수 있다. 여름방학을 통해 꼭 1∼2개의 주제별 탐구보고서를 작성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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